논픽션

Zealot: The life and times of Jesus of Nazareth

by 토탈리콜 posted Oct 19,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평가 좋음
추천대상 고급



종교서적으로 이례적으로 아마존 베스트 셀러에 올랐던 Zealot 입니다. 


종교서적 이라고 했지만, 저에게는 오히려 역사책인 것 같기도 하고..., 하지만 단순한 역사책이 아니라 미스테리 같기도 하고요. 여하튼 어려서 부터 성경을 접해 왔었던 저에게는 정말 충격적이였지만, 한편으로 역사 + 미스테리 같은 것 좋아하는 저에게 이 콤비네이션이 정말 최고로 재미있었습니다. 

책을 잠깐 소개하자면, 성경에 묘사된 예수라는 인물을 역사학적 관점으로 바라보고 새로운 시각으로 그 인물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성경에 서술된 장면들과 실제 역사에서 발생한 일들을 비교해가며 구석구석 숨겨져있는 성경의 오류를 파해치고 역시 새로운 시각으로 그 장면들을 재해석하고 있습니다. 

성경과 성경에 포함되지 않은 고대 기독교 복음서들, 그리고 로마시대 역사자료를 참고해서 그런지 글 전체가 굉장히 논리적이고, 좀 사실적으로 보이긴 한데요. 글쎄요. 하지만 기독교나 천주교를 믿으시는 분들은 읽으시면서 이론을 제기할 내용들이 수두룩 합니다.

 Aslan, Reza 라는 작가의 이력이 좀 특이한데요. 이란 출신의 종교학자로 어렸을때 미국에 건너와 기독교에 심취하다가 종교학과 신학을 공부하면서 이슬람으로 다시 개종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좀 더 학자적인 관점으로 객관적이게 책을 쓰지 않았나 싶기도 하네요. 이 작가가 이슬람에 관한 책도 읽어봐야겠습니다. 

어쨌거나 저는 책을 읽고나서 뭔가 종교에 관한 생각을 다시하게 되었습니다. 간만에 생각을 많이 하도록 만드는 좋은 책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