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아빠표 영어를 하면서
잉하의 정보가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특히 지금 도서관도 가기 힘든 지금시기에,
잉하의 많은자료들이 많은 도움이 되서 항상 감사하고 있습니다.
엄마표영어를 하면서 많은 난관이 찾아왔어요.
특히 1. 미국초등학교 2학년(AR2.0) 이하 수준의 책을 읽히는건 많은 도움이 필요합니다.
2. 그리고 이 좋은 책들을 그냥 읽고 넘어가기가 좀 아쉬울 때도 있고요.
(당연히 그냥 많이 읽는것도 필요하지만)
이런 답답한점들을 잘해쳐 나갈 수 있게 나침판이 되어줄수
"영어독서코칭" 책이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영어독서코칭 입문, 심화 총 2권으로 되어있구요.
1. 입문 에서는 미국초등학교 2학년(AR2.0)이하의 책을 배우는데 필요한 좋은 정보들이 잔뜩 들어있어요.
특히 작가분이
파닉스를 가르치면서 동시에 decodable북을 같이 1권씩 여러번 낭독해서 연습해야
읽기독립에 도움이 된다고 강조해 놓으셨어요
그리고 파닉스교재를 가르칠때 모르면 어려우나, 알면 아주 쉬운 팁들도 part3에 잘 써 놓으셨더라구요.
파닉스 교재 목차랑 같이 보면서 "아하 이렇게 가르치면 되겠구나" 하는 부분이 참 많았어요.
1) 모음 대표음으로 먼저 가르치기와
(aeiou 를 애,에,이,아,어 이 대표음만 먼저가르치기 아이 햇갈리지 안게,
만약 a를 처음부터 애, 아, 어 발음이 날수 있어요하면 햇갈려함)
2) Magic e도 인상 깊었어요.
(cut은 u가 어 발음이나니 "컷", cute 뒤에 메직e가 있으면 마법을부려
자기는 소리가 안나고 앞모음 U가 알파벳 그대로 "유" 하고 발음이 나게 해준다^^ 같은거요)
3) 이 작가분은 많이 읽기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의 생각하며 책읽기'를 강조 하셨더라구요.
(당현히 방법들도 써있어요).
그중 우리가 간단히 해볼수 있는 방법으로
생각하며 책읽기의 기본이 책을 읽고 전체 내용을 말해보기가 있는데,
아이들에게 무작정 읽고 요약해서 말해봐 하면 못하니까
스토리 5요소를( https://sites.google.com/crystal2195sebadok.com/retell/ ) retelling 노래로 알려주고
1. Characters(등장인물)
2. Setting(배경: 시간, 장소)
3. Plot(또는 event) 줄거리-시작,중간,끝
4. Problem 문제
5. Solution 해결
한글이든, 영어든 요소들을 찾아보고 적게 한다음 전체적으로 말해보게 하면,
생각보다 쉽게 아이들이 책을 갈무리 하더라구요.
꿀먹은 벙어리 였던 아이들 입에서 술술 나오는것을 보면 신기합니다.
( 위주소 노래도 중독성이 있어 아이들이 몇번 가르쳐주니 부르고 다니네요~~)
2. 심화에서는 Nonfictoin(비문학) 책이나 지문을 읽는 방법을 강조해 놓으셨어요.
좀더 전문적인 내용들입니다. 영어독서이론과 미국교과과정인 CCSS의 이론들과 그것들이
실제 어떻게 적용 되는지 자세히 설명해 놓았어요. 다읽었지만 계속 다시 읽어봐야 할것 같아요.
영어독서로 아이들을 이끌어보고 싶은분은 꼭 읽어보길 추천드립니다.
이런 방대한 정보를 이렇게 쉽게 책을통해 요약해 볼 수 있다는게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주소로 가셔서 목차한번 둘러보세요~~~
https://www.aladin.co.kr/search/wsearchresult.aspx?SearchTarget=All&SearchWord=%EC%98%81%EC%96%B4%EB%8F%85%EC%84%9C%EC%BD%94%EC%B9%AD&x=0&y=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