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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하 회원들의 원서 리딩 체험기, 피와 살이되는 꿀팁 & 간증 글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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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2015.03.11 17:42

Why reading

조회 수 477 추천 수 4 댓글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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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서 좋은 글을 발견해서 퍼왔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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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Y READING
by Ludus, the Reading Clinic

 

I took the one less traveled by,
And that has made all the difference.

 

나는 사람이 적게 간 길을 택하였다고,
그리고 그것 때문에 모든 것이 달라졌다고.

 

−로버트 프로스트의 ‘가지 않은 길‘에서 (피천득 옮김)


영어공부의 구덩이

 

영어를 공부한다고 하면, 단어를 외우고 규칙/불규칙의 갈래를 익히고 받아쓰기를 되풀이하는 과정이 떠오릅니다. 하지만 이렇게 공부하다 보면, 영어는 무의미하고 지겹고 두려운 과목이 되기 십상입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 붓지만, 자신감은커녕 즐길 엄두도 내지 못하고 성적마저 초라한 경우가 많습니다.

 

모두들 남에게 뒤처지지 않고 조금이라도 앞서려고 조바심을 내다보니, 어느결에 영어성적이 순서를 구분짓는 계급장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러나 본디 영어는 의사소통의 수단입니다. 영어는 10억이 넘는 사람들의 생활어(生活語)고 아름다운 결을 지닌 문학어(文學語)입니다.

 

Language Arts의 목적

 

영어권의 국어 과목인 Language Arts의 목적은 읽기와 쓰기에 대한 애정을 키워, 다른 이의 말과 글을 이해하고 자기 생각을 자신 있게 표현하는 능력을 갖추어 주는 것입니다.

 

The purpose of Language Arts is to instill in children a love of reading and writing and to empower them as communicators. … From the earliest ages they see themselves as readers and authors. They develop a life-long passion for exploration and communication through the written and spoken words.

 

슬기로운 가정과 학교는 일찍부터 아이를 문학으로 감쌉니다. 소리 내어 읽어주고 조용히 혼자 읽게 하고 더불어 이야기를 나눕니다. 아이가 이야기로 영어의 맛을 들이면, 영어는 비로소 평생토록 읽고 듣기에 즐겁고 쓰고 말하기에 편한 의사소통의 수단이 됩니다.

 

영어에 물들다

 

언어는 학습되기보다는 물듭니다. 영어에 물들려면 충분한 양의 입력에 꼭 필요합니다. 효과적인 언어입력은 (1)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고 (2) 내용이 흥미롭고 (3) 학습자에게 음미할 시간을 줘야 합니다. 책은 읽다가 아무 때나 접어두고 맛을 되새길 수 있고, 언제 어디라도 지니고 다닐 수 있으며, 영화 한 편 값이면 소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책이, 그 중에서도 청소년 문학이, 최선의 입력인 이유는 읽기수준별로 재미있고 다양한 읽을거리가 풍요롭기 때문입니다. 지난 50년간 영어 사용인구가 증가하고 염가판(Paperback)이 보급되고 도서관이 확충되면서, 영어권의 청소년 문학은 울창한 숲을 이뤄냈습니다. 매년 5천 권이 넘는 신간이 쏟아져 나오고 그 가운데는 찬연한 이야기의 보고를 빛낼 수작이 수두룩합니다.

 

우리는 이야기 속에서 아름다운 문장을 만나며 그제야 단어라는 생각의 집에 뚫린 구멍을 메우게 됩니다. 기본단어와 학술어휘 사이의 빈틈인 중간단어를 습득하게 됩니다. 살아 숨쉬는 어휘와 자연스러운 문형이 차곡차곡 쌓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때가 차면 길어 올려 생각하고 말하고 쓰는 능동적인 어휘(Active Vocabulary)로 사용하게 됩니다.

 

독서는 실증된 이론

 

독서를 통한 언어습득의 효과는 수많은 언어교육학자들의 연구와 실증으로 뒷받침됩니다. 그 가운데 몇 가지만 살펴보겠습니다. 해리 그래드만(1991)은 비영어권에서 토플시험을 치른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적과 배경요인 간의 관계를 조사했습니다. 연구 결과, 영어수업시간, 영어회화시간, 영작문량의 영향력은 미미한 반면, 교과 외의 책/신문/잡지를 즐기며 꾸준히 읽은 과외독서(Extracurricular Reading)가 가장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 밝혀졌습니다.

 

레베카 콘스탄티노(1997)의 연구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연구자들은 미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토플성적과 배경요인 간의 관계를 조사했습니다. 설문항목 중에는 미국 거주기간, 모국어 및 영어독서 습관, TV시청 습관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조사 결과, ‘자유독서(Free Reading)’를 즐기는 응시자들의 토플성적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이 밝혀졌습니다. 꾸준한 독서를 통해 문법, 단어, 수사적 구조가 습득되고 듣기와 쓰기를 포함해 전반적인 언어구사능력이 향상되는 것입니다.

 

가까운 일본에서도 베니코 메이슨(2007)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유로운 영어독서가 토플성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험했습니다. 학생들은 아주 쉬운 읽을거리부터 주디 블룸, 시드니 셀던, 파울로 코엘로 등의 소설까지 700여권의 책 가운데서 스스로 골라 3~15주 동안 매주 70~100쪽씩을 읽었습니다. 자유독서 전후의 성적을 비교한 결과, 독해, 청해, 문법 영역에서 대상학생들 모두의 성적이 올랐습니다. 성적의 개선 정도는 미국 내에서 실시되는 집중 영어교육 캠프의 평균향상치와 거의 같았습니다.

 

워윅 엘리(1983)는 피지에서 초등학교 4~5학년 학생들을 세 그룹으로 나누어 수년간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첫 번째 그룹은 기존방식의 영어수업을 받았고, 두 번째 그룹은 이야기책을 자유롭게 개인독서만 했으며, 마지막 그룹은 ‘공동독서(Shared Reading)’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공동독서란 교사가 학생들에게 책을 읽어준 다음, 함께 토의하고 돌아가며 낭독하고 이야기를 공연하고 그림으로 표현하고 색다르게 각색해보는 수업방식입니다.) 1년 후 치른 영어시험의 결과는 공동독서 그룹, 개인독서 그룹, 기존방식 그룹의 순이었습니다. 2년 후 치른 시험에서는 개인독서 그룹과 공동독서 그룹이 구별 없이 독해, 작문, 문법에서 기존방식 그룹보다 월등히 좋은 성적을 냈습니다. 이와 유사한 연구들을 통해 엘리는 재미있는 독서가 기존의 학습방식보다 영어를 통합적으로 습득하는데 더 효과적이라는 ‘책 홍수(Book Flood)’ 이론을 정립했습니다.

 

조경숙(1995)은 한국과 남미 출신의 삼십 대 이민여성들을 대상으로 틴 로맨스(Teen Romance) 연작소설의 독서효과를 실험했습니다. 모국에서 정규 영어교육을 이수하고 미국으로 이주한 후 오랜 기간 살았지만, 이들의 영어실력은 좀처럼 나이지지 않았습니다. 영어책 독서는 엄두도 내지 못하는 상태였습니다. 연구자들은 참가자들에게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씌어진 『스위트 밸리 키즈(Sweet Valley Kids)』연작의 독서를 권했고, 수개월 후 이들 모두는 열성적인 독자가 되었습니다. 참가자들의 독서 속도는 물론이고 말하고 듣는 능력도 크게 개선되었고 단어도 폭넓게 확장되었습니다. 한국에서 고등학교 영어교사였던 한 참가자는 1년 만에 34권의 키즈(Kids) 연작을 모두 섭렵하고 더 어려운 트윈스(Twins), 하이(High) 시리즈까지 읽은 다음 다니엘 스틸, 시드니 셀던의 책도 읽기 시작했습니다. 연작소설은 재미있는 읽을거리일 뿐 아니라, 이전 독서에서 얻은 지식(인물, 사건, 배경, 단어)을 충분히 활용하게 해주는 효과도 가집니다.

 

독서를 통한 언어습득에 관한 연구목록: http://www.extensivereading.net/er/biblio2.php

 

영어독서의 힘

 

『독서의 힘(The Power of Reading)』의 저자 스테판 크라셴은 이렇게 정리합니다. 영어소설에 빠져 즐겁게 꾸준히 독서하면, 무심결에 언어의 기술이 습득됩니다. 읽을수록 훌륭한 독자가 되고 어휘의 폭이 넓어지며 복잡한 문법에 익숙해집니다. 꾸준히 즐기며 독서하는 사람치고 단어가 빈약하고 문법과 철자가 엉망인 경우는 드뭅니다.

 

글 또한 잘 쓸 수 밖에 없는데, 글쓰기에 필요한 지혜와 좋은 문체에 자연히 물들기 때문입니다. 영어로 글을 쓰려면 영어로 꿈꾸고 생각해야 합니다. 우리말로 생각한 다음 영어로 옮기지 말고, 영어 나름으로 표출해야 합니다. 영어독서는 언어의 기술을 뿌리내리고 영어로 이야기하는 힘을 열매 맺습니다. 그러나 독서하지 않으면 좀처럼 기회는 없습니다.

 

진지한 우리말 독서가 청소년기에 이루어지듯이, 영어독서 또한 청소년기에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이 시기에 켜켜이 쌓인 생각거리와 이야깃거리가 곰삭아 평생의 자산이 되기 때문입니다. 영어로 꿈꾸고 생각하고 이야기하게 되면 도달할 수 있는 지평이 훨씬 넓어집니다. 전세계 우편물의 3/4, 인터넷 정보의 80퍼센트, 전문학술지의 절반이 영어로 쓰여집니다. 영어는 국제 비즈니스 거래와 대중문화와 스포츠의 세계 공용어입니다.

 

스테판 크라셴: http://www.sdkrashen.com/

 

영어독서는 신나는 여행

 

자유롭고 즐거운 독서는 영어를 습득하는 지름길입니다. 흔히 영어동화는 걸음마하는 아이들 몫이고 영어소설은 전공자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 사이에 아동과 청소년 문학의 아름드리 숲이 울창합니다. 지겨운 영어공부의 구덩이만 파지 말고 시간과 노력을 떼내어 이 숲길을 거닐어야 합니다. 이는 즐겁고 신나는 여행입니다. 이야기의 향연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으니, 수준과 구미에 맞는 책을 골라 읽기만 하면 됩니다.

 

적어도 하루에 30페이지씩 꼬박꼬박. 머뭇거리지 말고 첫 걸음을 내디디세요.

  • profile
    아름나무 2015.03.11 20:55

    유익한 글 잘 살펴보았습니다.

    더 말할 나위없이 정평이 나 있는 내용이라 하더라도 자꾸 접하면서 상기해 볼만하단 생각입니다. 고맙습니다~^^

  • ?
    전하광 2015.03.11 21:25
    많은 공감이 되네요. 원서 읽기로 효과적으로 영어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 profile
    bonita 2015.03.11 21:49
    구구절절이 가슴에 와닿네요. 원서 읽기의 중요성이 깊게 느껴집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SARAH* 2015.03.11 22:46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
  • profile
    완허 2015.03.11 23:57
    좋은 글이네요.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kindle 2015.03.12 00:22
    좋은 글 감사합니다. 비슷하게나마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것 같아 안도하였습니다. (^&^)
  • ?
    리딩라이프 2015.03.12 01:23
    좋은 글 감사합니다..
  • profile
    여시누라 2015.03.12 03:39
    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profile
    lew1223 2015.03.12 10:47
    힘이되는글 감사해요~~
  • profile
    보팔이 2015.03.12 20:58
    좋은 내용의 글 감사합니다,
    마지막 문장이 와닿네요,, 조금씩 꾸준히,, 욕심내지 않을게요^^
  • profile
    개츠비 2015.03.12 23:07
    옛말대로 역시 뭐든지 즐기면서 해야 효과가 좋군요.
    영어는 역시 장거리 마라톤. 감사합니다.
  • ?
    반얀트리 2015.03.14 17:49
    원서읽기 매우 중요합니다.
  • ?
    locofhzh 2015.03.15 15:0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적게간길 기억에 남네요
  • ?
    시큰둥루이 2015.03.19 21:55
    좋은 글이네요
  • ?
    천하태평 2017.06.14 12:11
    귀한 경험 나누어 주시어 감사합니다
  • ?
    @&@6665 2019.04.13 21:18
    좋은 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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